티스토리 뷰

반응형

특별히 질환이 있는 것도 아닌데 쉽게 피곤하고 젖은 솜처럼 몸이 무거울 때가 있다. 이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원기를 회복하는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달걀이나 마늘처럼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부터 대추나 흑임자, 인삼처럼 몸에 좋은 곡물이나 약초를 이용해 건강을 관리해 보자.

 

목차

 

1. 인삼

1) 인삼의 효능

2) 인삼주 만들기

3) 인삼차 만들기

 

2. 솔잎

1) 솔잎의 효능

2) 솔잎차 만들기

 

3. 마늘

1) 마늘의 효능

2) 다진 마늘 만들기

3) 쿠킹호일 마늘구이 만들기

4) 마늘사탕 만들기

5) 마늘환 만들기

 

 

1. 피로회복과 영원한 젊음을 위한 인삼

 

1) 인삼의 효능

 

인삼은 오갈피나무과의 식물로 원기회복 및 자양과 보혈에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약용식물로 오래 전부터 활용됐다. 기를 보해주므로 기본적으로 희고 살이 찐 사람에게 좋으며, 검고 너무 마른 사람은 장복하면 좋지 않을 수 있다.

인삼은 보통 인삼주나 인삼차로 마시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간단하다. 인삼 음료를 마시면 호르몬 분비가 원활해지고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더 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

 

2) 인삼주

 

생백삼이 가장 좋지만 말린 인삼이나 수삼을 사용해도 된다.

 

1. 입구가 큰 병을 끓는 물로 소독한 다음 거꾸로 뒤집어서 병 안에 물기를 완전히 없앤다.

2. 말린 인삼 200g 백삼 20cm 길이 한뿌리(15cm 정도라면 두 뿌리)를 병 속에 넣고 소주1.8L를 붓는다.

3. 밀폐 후 시원하고 그늘진 곳에서 숙성시킨다. 한 달쯤 지나면 인삼 성분이 소주에 총분히 배어들게 되므로 마셔도 좋다. 하루 한 번, 소주잔으로 한 잔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그 이상 마시면 오히려 컨디션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아침식사나 저녁식사 전에 마시면 가장 효과적이다.

4. 소주 속에 잠겨 있던 인삼이 소주 밖으로 나오게 되면 공기에 접촉된 부분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술을 거의 다 마시면 5~10회 정도 소주를 붓고 숙성시키기를 반복해도 인삼의 효과를 그대로 볼 수 있다.

 

3) 인삼차

 

따뜻한 물에 우려내어 마시려면 말린 인삼을 사용한다. 그날 우려낸 차는 그날 마셔야 하므로 매일 하루치만 우려낸다.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날마다 차를 우려내는 정성이 필요하다. 

찻물을 우린다고 너무 오랫동안 인삼을 뜨거운 물 속에 담가 두면 잘 우러났던 인삼 성분이 다시 인삼 속으로 흡수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따뜻할 때 걸러내서 마시고 남은 차는 냉장보관한다.

 

1. 법랑 냄비(없으면 알루미늄 냄비)에 말린 인삼 10~15g과 물 600~700ml를 넣고 뚜껑을 덮은 뒤에 불을 켠다.

2. 물이 끓을 때까지 센불에서 가열한 다음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인 다음 뚜껑을 열고 약 40~50분 더 끓인다.

3.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불을 끄고 따뜻할 때 가제나 망을 이용해 찻물을 걸러낸다. 인상차는 하루 50ml 정도를 세 번 마시도록 하며, 식전 공복일때 마셔야 효과적이다. 세 번이상 마시거나 한 번에 너무 많이 마시면 역효과가 나므로 욕심내지 않는다.

 

 

2. 내장기관을 보호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솔잎

 

1) 솔잎의 효능

 

솔잎의 주성분은 엽록소와비타A, C다. 예로부터 솔잎은 내장기관을 보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불로장생의 약재로 활용되었다. 이 밖에 솔잎차를자주 마시면 비타민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솔잎차 만들기

 

 솔잎차 만들기1 

1. 깨끗하게 씻은 솔잎을 찜통에 넣고 약 2~3분간 찐다. 꺼내서 잘게 잘라 햇볕에 말린다.

2. 잘게 자른 솔잎을 밀폐용기에 담고 녹차를 우려내듯이 필요할 때마다 찻주전자에 넣고 우려내서 마시면 된다.

 

솔잎차 만들기2

1. 소나무의 일종인 적송의 잎을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넣고 살짝 볶아낸 다음 가위를 이용해 1cm정도의 크기로 자른 후 말린다.

2. 볶은 솔잎을 믹서에 갈아 분말로 만든 다음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붓고 마시면 된다. 다시마차와 섞어서 마셔도 좋다.

 

 

3. 기력회복을 위한 최고의 보양식 마늘

 

1) 마늘의 효능

 

마늘의 주된 성분은 살균작용을 하는 알리신과 자양강장에 효과적인 스코르지닌이다. 특히 스코르지닌은 몸 안으로 들어온 영양분이 모두 소화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외에도 피로회복, 해독, 항알레르기 등의 효과가 있다.

 

2) 다진 마늘 

 

생마늘에는 항균작용을 하는 알리신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1. 마늘은 껍질을 벗긴다. 껍질을 벗길 때 손이 따가울 수 있으므로 고무장갑을 끼고 벗긴다.

2. 강판에 마늘을 간다. 마늘을 한 번 갈면 냄새가 강판에 밸 수 있으므로 마늘 전용 강판을 마련하면 좋다.

3. 공기에 노출될수록 항균 효과가 떨어지므로 바로 먹는다. 하루 한 알 정도 갈아서 먹으면 되는데, 공복에는 속이 쓰릴 수 있으므로 식사를 하면서 물과 함께 먹는다.

 

3) 쿠킹호일 마늘구이

 

마늘구이는 마늘 특유의 냄새를 없애고 위장에 주는 자극의 정도를 줄이면서 더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1. 마늘 껍질을 벗기고 깨끗하게 손질한다.

2. 쿠킹호일을 색종이 크기로 자른 다음 그 위에 마늘을 올려 놓고 소금을 뿌린 후 호일을 꽁꽁 싼다.

3. 구이용 그물망이나 프라이팬에 올려놓고 중불로 약 2~3분 정도 익힌다. 취향에 따라 버터를 넣고 익혀 먹어도 좋다. 매일 2,3알씩 먹는다. 많이 피곤할 때는 5알 정도 먹어도 좋다. 어린이는 어른의 반 정도의 양을 먹인다.

 

4) 마늘 사탕 만들기 

 

1. 마늘 400g을 껍질을 벗겨서 간다. 

2 간 마늘의 1/5 정도 되는 분량의 물엿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섞으면서 졸인다. 

3. 점차 익으면서 엿색깔로 변하면 불을 끈다.

4. 식으면 작은 알로 만들어서 완전히 굳힌 다음 병 속에 넣고 보관한다. 자기 전에 한알씩 먹으면효과적이다.

 

5) 마늘환 만들기

 

만들어 놓고 먹으면 효과적인 민간약이다. 아이가 허약 체질이거나 감기에 잘 걸릴때 장복하면 체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많이 만들어서 시원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한 다음 매일 2,3알 정도를 물과 함께 먹는다.

 

1.마늘 400g, 달걀 노른자 3개를 준비한다. 마늘에 물을 넣고 약한불에서 걸쭉해질 때까지 익히고 불을 끈다. 식으면 그 속에 달걀 노른자를 넣는다.

2. 다시 약한 불에 냄비를 올리고 1시간~1시간 반 정도 달걀 노른지를 섞어가며 살짝 굳을 때까지 계속 저으면서 익힌다.

3. 손에 식용유를 바르고 지금 5~6mm의 작은 환을 빚은 다음 쿠킹호일 위에 올려놓고 살짝 말린다.

4.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넣고 살짝 볶거나 햇볕에 말려서 물기를 제거하고 유리병에 담아서 보관한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