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위산과다로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할 때는 위, 십이지장궤양 등의 병에 걸렸을 확률이 높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그리고 위에 부담이 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해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주의한다.

 

목차

 

1. 순무

1) 효능

2) 순무 수프 만들기

 

2. 사과

1) 효능

2) 버몬트 요법 만들기

3) 갈아 만든 사과 주스 만들기

 

3. 생강

1) 효능

2) 생강차 만들기

 

4. 용담

1) 효능

2) 용담뿌리 우린 물

 

 

1. 디아스타아제가 소화를 촉진하는 순무

1) 효능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유럽순무와 아시아순무가 있다. 

유럽순무는 크기가 작고 아시아순무는 크기가 큰 것이 특징이다. 

순무의 흰 부분에는 전분의 소화를 촉진시키는 디아스타아제가 함유되어 있다.이성분은 복부팽만감이나 더부룩하고 답답함 등의 불쾌함을 해소해준다.

순무는 뿌리보다 잎사귀에 더 많은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을 비롯해 비타민A, B2, C, 칼슘, 철,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칼슘은 시금치의 약 5배, 카로틴은 브로콜리의 3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2) 순무 수프 만들기

 

야채를 생으로 먹으면 위장을 차게 하고 영양소가 쉽게 흡수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 생으로는 많은 양을 먹기가 매우 어렵다.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수프다. 순무만이 지닌 독특한 단맛이 수프에 배어나와 맛이 훌륭하다. 수프로 만들어 먹으면 위를 자극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몸을 차게할 염려도 없다. 또한 영양분을 완전하게 섭취할 수 있으므로 남기지 말고 모두 먹도록 한다.

 

1. (2인분 만들기) 순무 2개 (무청까지)를 물로 깨끗하게 씻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냄비에 넣는다.

2. 물 400ml를 넣고 순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푹 삶는다.

3. 소금, 후추로 간을 하면 완성이다.

 

 

2. 위와 불쾌함을 해소하는 버몬트 요법 사과

 

1) 효능

 

한방에서 사과는 열을 내리고 위의 불쾌감을 해소하는 과일로 알려져 있다. 또 사과를 발효시켜 만든 사과식초를 벌꿀과 함께 마시는 ‘버몬트 요법'은 미국 버몬트 주에서 오래전부터 전해오는 민간요법으로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할 때 버몬트 드링크를 마시면 매우 효과적이다.

이 외에 식욕부진은 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사과식초와 벌꿀을 함께 마시면 위를 자극해서 식욕을 촉진시킬 수 있다.

 

2) 버몬트 드링크 

 

사과식초와 벌꿀 각각 2큰술을 컵에 넣고 잘 섞은 다음 물을 부어 마신다.

 

3) 갈아 만든 사과 만들기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아침에 사과를 갈아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1. 사과 1/2개를 잘 씻어서 껍질째 갈고 꿀 2작은술을 따뜻한 물 반 잔에 넣고 잘 녹인다.

2. 유리컵에 꿀과 사과를 모두 넣고 얼음을 넣는다.

3. 기호에 따라 레몬즙이나 적포도주를 곁들여도 좋다. 하루에 한번 마신다.

 

 

3. 더부룩한 위를 상쾌하게 만드는 생강

 

1) 효능

 

생강은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식물로 뿌리와 줄기가 요리의 향신료 및 약재로 활용된다. 최근 잎사귀가 붙어 있는 새로운 생강 종류를 ‘잎사귀 생강'이라 하는데, 약효가 높은 생강은 역시 뿌리생강이다. 뿌리생강을 잘 말려 사용하면 약효가 증강된다고 한다.

생강은 건위, 해독, 해열에 효과적이며 코막힘, 기침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한방 감기약인 갈근탕의 주재료로 사용된다. 특히 매운 성분은 발한작용을 하며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흡수를 돕는다. 생강은 위를 건강하게 하므로 위가 약하고 쉽게 더부룩해지는 사람이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 생강차 만들기

 

위가 항상 더부룩하고 식욕이 없을 때 생강차를 마시면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의 활동이 왕성해진다.

 

1. 생강 3~5g을 180ml의 물에 넣고 물의 양이 2/3로 줄 때까지 푹 우려낸다. 

2. 매일 세 번에 나눠서 마신다.

 

 

4. 뿌리부분을 건위제로 사용하는 용담

 

1) 효능 

 

용담은 산지나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키는 약 20~40cm이며, 입사귀가 가늘고 끝부분에 가시가 있다. 9~11월경에 종모양의 푸른 보랏빛 꽃이 핀다. 뿌리는 담황백색을 띠며 가늘고 길다. 한방에서는 말린 용담의 뿌리를 생약성분으로 이용하며 쓴맛이 특징이다.

 

2) 용담뿌리 우린 물

 

위통증, 더부룩함, 위액 역류, 구토 등의 증세가 있을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위산과다로 위통증이나 구토 증세를 일으키는 사람과 마시면 매우 좋다.

 

1. 10~3월경에 용담 뿌리를 채취해서 줄기는 잘라버리고 물로 깨끗하게 씻는다.

2. 햇볕에 2~3일간 말린다. 하루에 2~3g 정도 주전자에 넣고 600ml의 물을 부은 다음 반으로 줄 때까지 푹 우려낸다.

3. 하루 세 번에 나눠 마시며 식사 30분 전에 마신다. 식으면 유효 성분이 밑으로 가라앉으므로 마실 때마다 따뜻하게 해서 마신다. 즉효성이 뛰어나 1,2회 정도 마시면 통증이 완화되고 구토 증세도 없어진다.

 

 

 

위에 통증이 느껴질 때 좋은 귤, 마, 감자, 알로에

위에 통증이 느껴지는 이유는 위장 기관에 생긴 작은 병이나 각종 원인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사람들은 공복 때 통증이 심한 것이 일반적이다. 폭음과 폭식을 피하고 자극적인 음식이

jung-suk.tistory.com

 

 

소화불량, 복통, 더부룩함, 가스찰 때 좋은 알로에, 양배추, 부추, 자소, 매실, 케일

위가 약한 사람은 소화불량을 일으키거나 복통, 더부룩함, 가스 등으로 고생하기 쉽다. 수분 섭취를 제한하고 위점막을 보호해 위를 튼튼하게 만드는 식품을 잘 활용하자. 목차 1. 알로에 1) 효능

jung-suk.tistory.com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에 좋은 금귤, 꿀, 검은콩, 무, 파

목에 느껴지는 통증은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등 부위나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할 수 있다. 후두암 등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다음에 제시하는 여러 가지 민간요법으로 좋은

jung-suk.tistory.com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